안녕하세요, 테크리뷰설렘입니다.
이번에 2011년에 구매해서 13년 정도 쓴 삼성 노트북이 수명을 다해서 이번에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구매하였는데요.
구매하고 실제로 사용해보니 가성비 노트북 중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생각에 제품을 공유하고자 리뷰글을 써봅니다.
브랜드 제품의 고사양 노트북이 아닌, 가성비 노트북 중 100만원 선에서 어떤 제품이 최선의 선택인지 고민 중인 분들이시라면 본 리뷰글에 담긴 쉽게 풀어쓴 리뷰 정보를 통해 고민을 줄이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자, 그럼 리뷰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게요.
제가 구매한 제품은 HP 2024 파빌리온16 라이젠7 라이젠 8000 시리즈 (16-ag0024AU) 입니다.
스펙이 조합된 모델명만 써놓고 보면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어떤 장점을 가진 노트북이고, 다른 가성비 노트북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구매 상세 스펙 :
- 메모리 : 16GB
- 저장용량 : 1TB
- 운영체제 : Window11 Home
- 색상 : 내츄럴 실버
이 노트북의 특별한 점은 뭘까?
이 CPU는 AMD가 만든 고성능 CPU로, 특히 얇고 가벼운 울트라 씬(thin) 노트북에 사용되도록 설계된 CPU라서, 예를 들어, 여러 개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한꺼번에 실행해도 느려지지 않고, 아주 빨리 처리해주는 최신형 CPU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 것 같습니다.
정리해볼게요.
HP 파빌리온16 AMD 라이젠7 8840U CPU가 좋은 이유
-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멀티태스킹에 적합.
- 얇고 가벼운 노트북에 탑재되면서도 고성능을 제공.
- 전력 효율성이 좋아 배터리 수명이 길고 발열이 적음.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려면 손이 많아야 한다고 하잖아요. 컴퓨터에서 이 '손'의 역할을 하는 게 바로 램(RAM)인데요. 이 노트북에는 LPDDR5 초고속램인 16GB 램이 들어 있어서 유튜브를 보면서 인터넷 검색창도 여러개 열어 놓는 것도 거뜬하고, 거기에 영상 편집 프로그램같이 무거운 작업을 수행해도 문제없이 빠르게 돌아갑니다.
거기에 게이밍 전용 노트북이 아님에도 내장 GPU(그래픽 처리 장치)인 Radeon 780M로 고퀄 화면을 즐기면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사실 아무리 노트북 스펙이 좋아도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강의 듣기, 사무 작업, 인터넷 사용 등에서 장점을 느끼지 못하면 그 가치를 느끼기 어려운데요.
우리가 사진, 동영상, 게임 같은 걸 저장하는 공간이 저장 장치(SSD)인데요. 제가 구매시 선택한 저장공간은 1TB(테라바이트)인데, 아주 큰 저장 공간으로 쉽게 말해서, 고화질 영화 약 250편 정도를 저장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다른 가성비 노트북과 비교해보기
: 아수스 게이밍 노트북, 베이직북스와 비교
아수스 게이밍 노트북과의 차이점
1. 다소 비싼 가격과 무게
- 아수스 게이밍 노트북은 주로 고사양 게임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성능은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고 무게가 무겁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 HP 파빌리온16 노트북 무게 : 1.79kg로 타 16인치 노트북에 비해 가벼워서 가방에 넣고 다니기에 부담되지 않는 무게에요.
2. 발열 관리
- 아수스 노트북은 아무래도 게이밍 노트북이니 발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HP 노트북은 장시간 (6시간 이상) 사용해도 월등하게 발열감이 거의 없었습니다.
베이직북스 노트북과의 차이점
1. 성능과 화질 격차
- 베이직북스는 기본적인 작업(웹 서핑, 간단한 문서 작업)에는 적합하지만, 고사양 작업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HP 파빌리온 16은 AMD 라이젠7 8840U와 16GB 램을 탑재하여 게임, 영상 편집, 멀티태스킹 작업까지도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 베이직북스는 해상도가 낮고 색감 표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후기가 종종 있는데요. HP 파빌리온 16은 16:10 비율로 일반 Full HD 화면보다 세로 픽셀이 120개 더 많은 WUXGA 해상도(1920x1200)를 지원해 선명한 화질로 인터넷이나 다른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격 & 마무리
이 노트북은 사양 옵션 선택에 따라서 약 1백만원 초반 ~ 150만원 사이 정도 입니다.
사실 가성비 노트북 중에는 1백만원도 안되는 제품들이 있기는 하지만, 낮은 사양은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작업 처리가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한번 사면 오래 사용하는 것이 노트북이기에 여러 가지 사무작업, 인강, 컨텐츠 크리에이팅 작업 등 모든 작업을 다 멀티로 수행 할 수 있는 걸 생각하면, HP 파빌리온16 노트북은 가성비 라인 중 가장 똑똑한 구매이자, 최고의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알짜배기 가성비 노트북 선택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고, 이상 테크 리뷰 설렘이었습니다.